시계태엽오렌지의 첫 번째 EP '홑꽃'

1st EP, Single Collection :: Single Flower

01. 홑꽃 03:03
02. 저 달빛 따라 03:29
03. 체온 03:48
04. 모두 가져가 03:48
05. Hyper Fish 03:40


앨범 소개

뮤지션이자 미디어 아티스트인 시계태엽오렌지(김태윤)가 지금까지 발표한 ‘홑꽃 (2013)’, ‘체온 (2012)’, ‘Hyper Fish (2010)’에 수록된 총 5곡을 리마스터링하여 하나의 앨범에 담았다.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최대한 표현하기 위해 실크 스크린으로 인쇄된 종이를 사용하였으며, 시계태엽오렌지의 정체성을 동전의 양면과 같이 표현한 패키지 디자인을 컨셉으로 잡았다. 속지는 다시 개별 싱글들로 구성되며, 기존의 싱글 메인 커버가 아닌 B컷의 일러스트를 사용함으로써 신선한 재미와 함께 전체적인 일관성을 유지하였다.

홑꽃 (2013)

첫 번째 곡인 '홑꽃'은 애잔하면서도 듣기 편한 시계태엽과 같은 곡으로 로우파이한 리듬에 피아노와 현을 중심으로 한 어쿠스틱 하면서도 세련된 편곡으로 듣는 이의 감성을 자극한다. 특히 시적인 가사와 잘 어울리는 멜로디는 후반부로 갈수록 절정에 이르러 마침내 은유의 꽃을 터뜨린다.

두 번째 곡인 '저 달빛 따라'는 오렌지 속과 같은 마이너 성향의 세 박자 곡으로 심플하지만 파워풀한 리듬에 멜로디언이나 오르간과 같은 악기가 더해져 밤의 감성을 짙게 드리운다. 달빛을 따라 헤매던 어린 아이의 모습은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내면의 상처로 가슴 속 깊은 울림을 만들어 낸다.

체온 (2012)

세 번째 곡인 '체온'은 사적인 관계에서의 소통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가장 가까운 관계에서조차 늘 실패하고 말지만, 다시 새로운 사랑을 꿈꾸는 것은 왜일까?

네 번째 곡인 '모두 가져가'에서는 공적인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현 사회의 소통이 되지 않는 현실과 아픔을 담아, 모두 가져가지 말라고 노래한다.

특히 기존 미디어에서는 들을 수 없었던 4대강 공사 현장 소리가 삽입된 '모두 가져가'는 달콤한 노래가 끝나면 돌아가야만 하는 불편한 진실을 이야기하며, '체온'은 그의 미디어 아트 작품인 <검색창의 온도, 2012>의 모티브가 되기도 하였다. 여기에 두 곡의 재생 시간을 같게 하고, 쌍둥이를 서로 마주보게 함으로써 개인과 사회, 미디어와 소통이라는 내러티브 구조를 완성하였다.

Hyper Fish (2010)

마지막 곡인 ‘Hyper Fish’는 가벼운 일렉트로닉 비트에 멜로딕한 선율을 얹은, 누가 들어도 쉽고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는 곡이다. ‘현실의 반복’을 의미 하듯 4마디의 반복 속에서도 구성을 다채롭게 해 자칫 지루해 질 수 있는 곡에 활력을 주고 있으며, 특히 후렴구에는 디스토션 기타 등의 락적인 요소를 가미해 강한 힘을 실어 주고 있다.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하도록 우리의 눈과 귀를 가리는 음악들이 넘쳐나는 현 상황에서 현실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담겨있는 이 노래는 가슴 한 켠에 품고 있던 의문에 귀를 기울이게 만들 것이다. 곡은 현실과 이미지의 반복에 대해 노래한다. 곡 자체도 무엇인가의 반복이다. 이젠 대중 스타뿐 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 자체도 디지털 흔적을 통해 반복 되고 있으며, 이미지화 되어간다. 내가 아닌 나일지도 모르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_ Producer & Art Director / TAIYUN KIM
_ Vocal & All Instruments / TAIYUN KIM (Except Guitar)

_ Recording Studio / STUDIO 獨立門
_ Acoustic & Electric Guitar / HOAN
_ Mixing / HYOUNGJIN KIM (Except Hyper Fish)
_ Mixing / EASTERN SOUND & TAIUN KIM (Hyper Fish)

_ Mastering / JAESOO YI
_ Mastering Studio / RIVERMAN MUSIC

_ Illustrator / JANGKOAL (체온)
_ Illustrator / JINA KIM (Hyper Fish)

_ Cover Design / SUNGJIN PARK
_ Design Studio / GREEN GREEM

_ Digital Distribution / SK Communications
_ Digital Distribution / Mirrorball Music (Hyper Fish)


* All tracks written and arranged by TAIYUN KIM

* 정식 유통은 '일절' 하지 않고, 독립 출판이나 뮤지션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정판)
* 1:1 Distribution/Donation Only (Limited Edition) :: Contact/About/CV